2016년 8월 1일 월요일

[Book Review] 운동화를 신은 마윈







마윈의 겉모습만 보고는 마윈을 알기 어렵다. 그냥 조그마한 체구를 가지고 날카로운 눈매를 가져 무언가 신비로워 보이기는 해도 실제로 그가 어떤 노력들을 했고 어떤 과정을 통해 알리바바그룹을 일구어 냈으며 그의 가치관을 이해하기 쉽지 않다. 이 책은 그런 마윈의 모든 것을 보여준다. 그저 성공신화를 찬양하기 위한 책이 아니라 마윈의 있는 그대로를 잘 풀어 쓴 전기다. 비록 자신이 펜을 잡고 써내려간 것은 아니지만 많은 인터뷰들로부터 그의 목소리와 생각을 포함시켜 두어 그가 쓴 것마냥 생동감과 진지함이 뭍어 있다.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들 중 하나는 일단 마윈이라는 사람이 생각보다 훨...씬 대단하고 과감한 인물이라는 점이고 (체구에 비해, 그래서 감탄을 연발) 그는 생각이 정말 많은 사람이라서 내가 28년동안 했던 모든 고민들을 포함한 지혜를 책에서 보여준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는 내가 궁금했던 것들이나 생각과 고민은 있어도 언어로 구체화되지 않았던 질문과 대답들을 뽑아내는데 상당한 도움들을 주었다.

너무 기업가들의 전기만 찾아 읽어 독서의 스펙트럼이 상당히 좁은 요즘인데 자기계발서 약 5권은 몰아서 읽은 것 같아서 뿌듯하다. 여하튼 선배와 현명한 어른과 경험이 많은 사람들로부터 지혜를 뽑아먹기에는 책만한 것이 없다. 또 다시 느꼈다.

아래는 책을 읽으며 구석구석 표시를 했던 것들 중 일부의 기록.






중국의 첫 번째 비즈니스 사이트인 '차이나옐로우페이지' 출범 이후 해당 비즈니스에 몰두했던 이유를 설명하는 인터뷰에서.

"사실 이런 사업을 하기로 결심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인터넷에 대해 확신했다기보다는 어떤 일을 한다는 것, 경험이 곧 하나의 성공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일단 부딪혀보고 잘 안 되면 방향을 바꾸면 되지요. 하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낡은 것이 그 자리에 그대로 머물 뿐 영원히 새로운 발전을 이룰 토대는 없는 거죠."


일에 임하는 마인드

"이상이 있다면, 그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일은 자신에게 다짐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스스로 이 일을 해 낼 것이라고 다짐하는 것이지요. 많은 창업자들이 이것도 갖춰져 있지 안고 저것도 준비되지 않았으며 온갖 조건이 성숙되지 않았다고 말들을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는 창업자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조건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완전히 무르익은 기회는 절대로 우리 차지가 되지 않아요. 일반적으로 모두가 좋은 기회이고 시기가 무르익었다고 생각할 때, 그 기회는 우리 것이 아닐 때가 많지요. 일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확신일 섰다면 자신에게 다짐하세요. 나는 5년을 이 일에 몰두할 준비가 되어 있다. 혹은 10년을, 더 나아가 20년을 이 일에 매진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다짐하세요. 그리고 그것을 행동에 옮기십시오. 그러면 틀림없이 그 일을 아주 오래 지속할 수 있을 겁니다."



인재와 팀

"절대로 이미 성공해 본 사람과 함께 창업하지 마십시오. 창업 시기에는 성공하지 못했고, 성공을 갈망하는 평범하고 단결이 잘 되며 같은 꿈을 가진 사람, 이런 사람들을 찾아다니세요. 어느 정도 발전을 이룬 다음에 우수한 인재들을 영입해야 투자나 전체적인 미래 시장 개척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35~40세의 나이에 이미 성공을 맛본 사람들은 돈도 있고 성취감도 누려봤기 때문에 함께 창업한다는 것이 쉽지 않을 겁니다."



'청신퉁' 출범 당시의 비즈니스이념

한 기업이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한 회사가 위대한지 여부는 돈을 얼마나 벌었느냐가 아니라 사회를 위해 얼마나 많은 문제를 해결했느냐 하는 데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알리바바가 이 제품을 내놓은 것은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불성실'을 해결하기 위해서였다.
(*) 불성실 : 비즈니스 행위에 숨어 있는 불성실 (회계조작, 재무정보 조작 등)



창업

1. 창업의 길이란 사실 다른 사람이 가지 않은 길이다. 하는 일이 비슷하다고 해도 팀이 다르고 자금 규모도 다르고 방법도 다르다. 요컨대 다른 사람이 간 길과 동일한 길을 가는 창업자는 없다. 정해진 로드맵이 전혀 없는 길을 가면서 자신이 도대체 어느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이 가고 있는지, 얼마나 빨리 가고 있는지, 누구와 함께 갈 것인지, 어떤 자세로 갈 것인지 매순간 사유하고 판단해야한다. 더구나 그 길은 언제나 새로운 길이다. 어차피 새로운 길인 만큼 새로운 것을 다룬다는 것과 모르는 사람들과 교류해야 한다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실수를 범할 것을 두려워할 필요도 없다.

창업의 어려움은 새로운 길을 간다는 데 있다. 새로운 길이란 원래 없었던 길을 의미한다. 다른 사람들이 길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곳에서 자신에게 맞는 길을 개척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창업에서 가장 힘들고 어려운 부분이다. 물론 가장 매력적인 일이기도 하다. 이 길이 뚫리면 그만큼 단련되고 풍부한 경험을 갖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2. '2004년 제1회 인터넷 비즈니스 대회'에서
"훌륭한 기업인은 위대한 꿈이 아니라 독특한 꿈을 가져야 합니다. 성공한 기업가들은 처음부터 이상하고 독특한 꿈을 갖고 있지요. 수많은 젊은이들이 제게 어떻게 창업을 했느냐고 묻습니다. 이에 대해 저는 창업을 하려면 자신의 꿈과 이상을 위해 인생을 바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지요. 독특한 꿈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30년 전에 빌 게이츠도 '나는 모든 탁자 위에 컴퓨터가 한 대씩 있고 그 컴퓨터마다 내 프로그램이 깔려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한 적이 있지요. 이런 것이 바로 위대한 꿈입니다. 오늘 우리에겐 인터넷 비즈니스의 꿈이 있어 인터넷에 월마트를 열고자 합니다. 이는 200만 위안이라는 저의 영업액에 기초하는 발상입니다. 한 푼도 영업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월마트를 열겠다고 한다면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믿었겠지요. 저는 이 사업을 하기 전부터 아주 조금씩 발전해 왔습니다. ... 창업의 첫 순간에는 반드시 꿈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꿈을 잘 지켜 나가야 합니다."



변화

"저는 우리 중국이 매우 이상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1960년대는 대단히 이상했지요. 걸핏하면 완벽한 세상을 꿈꾸면서 위대한 사회를 만들겠다며 모든 것을 뒤집어 버렸습니다. 저는 이미 48세가 되었습니다. 기억하십시오. 남을 변화시키려면 자신이 먼저 변해야 합니다. 세상을 완벽하게 만들려면 자신이 먼저 완벽해져야 하지요. 남을 도와주고 싶다면 먼저 자신을 도우십시오. 자신을 제대로 돕지 못한다면 모든 것이 헛될 뿐입니다."



가치 및 사명감

중고등학교와 대학, 대학원 석사 과정과 박사 과정에 있을 때의 동창생들이나 CCTV의 동료들 중에는 조건이 좋고 스펙도 훌륭한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그러나 돌이켜 생각해 보면 어떤 사람들은 갈수록 평범해졌고 일부는 자기 자신을 혐오하게 되기도 했다. 심지어 감옥에 들어간 사람들도 있었다. 여전히 자신의 꿈을 좇고 있는 사람, 게다가 매일 그것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같은 학교와 같은 회사, 같은 전공과 같은 실력인데 사람들의 인생은 왜 이렇게 다른 것일까? 그 차이의 뿌리는 모든 사람이 갖는 사명감의 크기와 가치관에서 찾을 수 있다. 이 두 가지는 볼 수도 없고 만질 수도 없지만 매순간 모든 일에서 사람들의 선택과 판단을 결정한다. 그리고 이 선택과 판단이 인생의 천태만상을 결정하는 것이다. 때문에 사람들 사이의 가장 본질적인 차이는 기술이나 전공, 능력, 감정의 차이가 아니라 인생에 대한 사명감과 가치관의 차이인 것이다. 이런 이치는 기업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 사명감이 없으면 인생은 분투의 의미를 찾을 수 없다. 가치관이 없으면 분투의 방식이 왜곡될 수 있다. 둘 중 하나도 없어서는 안된다. 이 두 가지는 사람들이 가장 소홀히 하기 쉬운 점이다. 사람들은 전문 지식과 업무 능력을 위해서는 노력을 아끼지 않으면서 인생의 의미를 찾는 일에는 그다지 애를 쓰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우수한 사람과 보통 사람, 우수한 회사와 보통 회사의 차이를 만드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운동화를 신은 마윈은 아무 떄나 태극권을 할 수 있는 마윈이고, 더는 키 따위에 신경을 쓰지 않는 몇 안 되는 사람이다. 있는 그대로 자신의 본래 모습으로 돌아가는 마윈이고, 현실감이 있어 사소한 감정이나 일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마윈이며, 신화나 전설이 되지 않는 마윈이다. 점점 더 많은 사람이 구두를 신는 이 시대에 마윈은 운동화를 더 즐겨 신는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