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6일 월요일

피보팅(Pivoting)의 열가지 형태




무엇이든 피벗 (pivot)은 완전히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내거나 사업 자체를 바꿔버리는 것이 피벗이 아니다. 단순하게 전략을 바꾸는 것이지, 회사의 가치나 비전, 목표를 전면 재탄생시키는 개념은 아니라는 말이다. 그러나 스타트업들이 피벗을 순진하게사업 아이템을 바꾸는 행위정도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다.

피보팅 : 방향 전환. 제품, 전략, 성장 엔진에 대한 새롭고 근본적인 가설을 테스트하려고 경로를 구조적으로 수정하는 것.

- 에릭 리스는 "스타트업의 활주로는 남은 방향 전환 횟수다"라는 말로 기존의 스타트업들이 남은 생존 시간을 자금과 시간을 기준으로 재던 방법을 비판한다. "스타트업은 더 적은 비용이나 더 짧은 시간에 같은 양의 유효한 학습을 거둘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1. 줌인 피벗(Zoom-in Pivot): 제품/서비스의 한 가지 기능에 지나지 않았던 것 자체가 제품/서비스가 된 경우

2. 줌아웃 피벗(Zoom-out Pivot): 원래 제공하던 제품/서비스는 일부가 되고 그보다 범위가 넓어진 서비스를 제공

3. 고객군 피벗(Customer Segment Pivot): 원래 생각했던 소비자와는 다른 소비자군에 특화된 서비스를 개발하는 경우

4. 고객 필요 피벗(Customer Need Pivot): 특정 고객에게 서비스하다보니 알게된 그 고객들의 해결되지 않은 필요(원래 예상한 문제는 아니었으나)에 맞게 상품을 변경한 경우

5. 플랫폼 피벗(Platform Pivot): 애플리케이션에서 플랫폼으로 바뀐 경우 혹은 그 반대

6. 사업 구조 피벗(Business Architecture Pivot): 마진이 높은 소규모 시장 (주로 B2B) 에서 마진이 적은 대규모 시장 (주로 B2C)으로 변경하는 경우

7. 가치 창출 피벗(Value Capture Pivot): 수익 창출 방식을 바꾸는 것 (주로 유료화나 수익 모델 변경)

8. 성장 동력 피벗(Engine of Growth Pivot): 더 고수익의 빠른 성장을 위하여 성장 전략을 변경(예를 들어, 바이럴 마케팅, 집중 전략, 유료 성장 모델 구축 등)

9. 유통 경로 피벗(Channel Pivot): 같은 솔루션을 다른 유통 경로를 통해서 판매(:딜러십 판매에서 직판매로 변경)

10. 기술 피벗(Technology Pivot): 한 회사가 똑같은 해결책을 제공하되 완전히 다른 기술을 사용하는 것. 이때 새로운 기술은 기존 기술에 비해 훨씬 나은 가격 또는 성과를 거둘 수 있어야 함. 이것은 이미 기반이 잘 다져진 비즈니스에서 흔한 경우.

※ 본 포스팅 내용은 아래 블로그의 글을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thetrines.blogspo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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