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29일 월요일

[금융지능 높히기] 양도성예금증서(CD)



은행과 증권사에서 판매하며 500~1,000만원이상의 금액을 30일이상 1년이내의 기간 동안 예치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만기이전에 중도 해지할 수 없으며, 만기후에는 이자가 없습니다. CD는 은행이 직접 팔거나, 증권회사를 통해 유통 거래되는 단기금융상품입니다. 이전에는 종금사를 통해서도 매각이 되었지만, 현재는 일부 종금사를 제외하면 은행과 증권회사를 통해서 대부분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은행의 경우 예치기간은 30일이상 1년이내에서 자유롭게 선택하실 수 있지만, 증권회사에서는 표준물이 주로 유통되므로, 매입하시기 전에 사전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은행의 경우 예치금액이 500만원정도 이상이면 가입하실 수 있으나, 증권회사를 통한 매입은 증권회사별로 1,000만원부터 5,000만원까지 다양한 제약이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은행의 일반정기예금과는 달리 1) 양도가 가능하며(무기명발행), 2) 이자부로 발행되는 것이 아니라 할인식으로 발행되고, 3) 만기이전에 중도해지를 할 수 없습니다. 무기명발행이나 중도해지 불가로 인해 양도와 거래가 원활한 상품입니다. 증권회사를 통한 유통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발행당일이 아닌 기간 경과물이나 91일물 등 표준물이 아닌 경우에는 거래가 다소 불편할 수도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고시금리는 은행의 경우 표면금리(할인률), 증권회사의 경우 유통수익률(시장가격)로 각각 표시하므로, 상호비교가 용이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세후(실효)수익률로 비교한 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본 상품은 할인발행식이어서, 만기이후에는 이자가 지급되지 않으므로, 만기가 되면 반드시 인출하신 후 재예치하시거나, 증권회사 계좌의 경우에는 재투자 여부를 만기전에 영업점에 통보하시기 바랍니다양도성예금증서(CD)의 선택기준은 이자율 이외에는 다른 투자매력은 없는 편입니다. 따라서 동일 투자기간의 다른 상품들과 반드시 금리비교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예금자보호대상이 아니며, 세금우대 적용 되지 않습니다.


예시) CD발행 액면 1,000만원 / 이자 100만원으로 가정

→ 약정 시 이자할인하여 액면 1,000만원의 CD를 900만원에 매입하고, 만기 시 액면가의 1,000만원을 받음

거래는 900~1,000만원 사이에서 매매가 이뤄지고 해당 금액 내 수익하게 됨
950만원에 양도할 시 50만원을 수익하고 이를 사는 사람은 950만원에 사서 만기 시 1,000만원을 받으므로 50만원의 수익을 얻게 됨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